활동내역.zip/개인

[ Challenge to SW Maestro ] 3주차 회고 Final?

  • -
728x90

2023 Serieses

 

[ 2023 ] CheckPoint, 2023년

2023년동안 작성했던 회고록들을 모아 둔 게시글이다 2023년 동안 작성한 회고들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다 [ January ] - 변화의 시작, 1월 [2022WinterBootcamp] 0~1주차 회고 개발자가 되기로

time-map-installer.tistory.com


본문

드디어 1차 시험이 종료되었다!

1차 코테 종료

비록 3주라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그동안 준비 해 왔던 것이 있기에 많은 긴장감을 가지고 시험에 임했던 것 같다

독립된 공간에서 철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시험을 보았고, 그래서인지 평소보다 더 집중이 잘 되었던 것 같다

모니터를 옷으로 가린 모습

시험 시간은 2시간이었지만 서버 오류로 인해 45분이 추가되었었다

시험문제는 총 5문제로, SQL 1문제와 알고리즘 4문제가 출제되었다

시작하자마자 빠르게 끝내려고 SQL문제부터 보았지만, 준비한 범위 밖에서 문제가 출제된 탓에 그 부분을 풀지 못했다.

그래도 알고리즘은 그나마 괜찮았는데, 시간이 충분해서 테스트 케이스는 전부 통과하도록 작성했지만 몇 문제는 누가봐도 테스트 케이스만을 통과시키기 위해 작성한 코드였기에 어떻게 될 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한다

아직 heapq, deque, dfs, bfs, 탐색 등에 익숙하지 않았기에 이를 활용 할 수 있는 문제가 나왔는 지 판단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그래서 다음 시험이 있다면 그 전까지 이를 반복해서 익숙해지도록 할 생각이다

 

문제의 경우 시험 이전까지 SQL과 백준 문제들을 포함해서 150문제 이상을 풀었던 것 같다 

프로그래머스

항상 문제들을 풀고 개념들을 익히면서 겪었던 딜레마가 있었다

개념을 익히기엔 문제를 풀지 못해서 응용력이 떨어지고,

문제만 풀기에는 개념이 약한 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것이기에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는 현상이 나에게 벌어졌었다

결국 이 딜레마를 해결하지 못해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학습 방법을 달리해서 준비했던 것 같다

어느 정도 더 준비하다보면 분명 좋은 방법이 나올 것이라 믿는다

 

시험 시간이 길어서 그랬는 지 아니면 긴장을 많이 했는 지

끝난 직후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은 그 후폭풍이 찾아왔다

그래도 내가 정한 기준 이상은 한 것 같아서 다행이다. 어떤 결과이던 더 좋은 기회가 되어 돌아올 것이다

 

1차에 합격 한다면 다음 주에 2차 코테를 본 이후의 회고록으로 돌아오도록 하겠다

물론 합격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해서 준비를 해 나갈 것이다

정말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닌 것을 상기하면서 이번 주 회고는 여기서 마치겠다


요약

1차 코딩테스트 종료

비대면이지만 철저했던 모니터링 시스템, 집중하기 괜찮았다

시험 시간 2시간 + 서버오류 45분

알고리즘 4 + SQL 1 문제 구성

SQL을 해결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알고리즘은 테스트 케이스 통과+ 정도로 끝낸 것 같다

준비과정에서의 딜레마 - 개념과 코딩테스트 문제풀이는 어느 비율로 시간을 나눴어야 하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준비는 계속 될 것이다

1차 코테를 합격한다면 다음 회고는 2차 코테 이후에 작성 될 예정이다


End

728x9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