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내역.zip/개인

[ Challenge to SW Maestro ] 1주차 회고

  • -
728x90

2023 Serieses

 

[ 2023 ] CheckPoint, 2023년

2023년동안 작성했던 회고록들을 모아 둔 게시글이다 2023년 동안 작성한 회고들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다 [ January ] - 변화의 시작, 1월 [2022WinterBootcamp] 0~1주차 회고 개발자가 되기로

time-map-installer.tistory.com


본문

2022년에 시작해서 2023년까지 진행했던 부트캠프가 끝이 났다.

하지만 그 후 한동안은 여유로울 것으로 예상했지만 어림도 없지

스스로에게 거는 새로운 챌린지가 생겼다

바로 SW 마에스트로이다

뒤늦게 SW 마에스트로에 대해 접하였고, 알았기에 빠른 속도로 마에스트로 지원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자기소개서도 많이 써 보았고 했으니 쓰는 속도는 상당히 빨랐다.

여러 가지 질문에 답을 하고 자기소개서를 제출 한 이후 다음 일정을 살펴보았다

다음은 25일에 있을 1차 코딩테스트였다.

그래서 그 동안 꾸준하게 블로그에 올리기도 했고 가끔씩 풀었기도 했던 코딩테스트에 대해 나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는 지 궁금해서 프로그래머스의 1단계 문제 몇 문제를 풀어보았다.

결과는 당연하게도 처참했다. 분명 1단계임에도 불구하고 3문제마다 하나 꼴로 막히는 나를 발견하고는 '이거 정말 큰일이다' 싶었다

 

안되겠다 싶어 즉시 깃허브에 Repository를 생성하였고, 매일같이 풀 수 있는 최대한의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

웬만해서는 나만의 방법으로 풀기위해 계속 생각했고, 막혀서 타인의 코드를 참고해야 할 경우에는 같은 코드를 안 보고 칠 수 있을 때까지 따라 입력해보면서 이해 할 때까지 반복했다

굉장히 유명한 코딩테스트 책도 구매했고, 막히면 책을 읽고 새로운 방법을 알아보고 반복하면서 문제를 푼 것 같다

스스로의 목표를 정하고, 부트캠프에서 그랬던 것 처럼 스스로를 다시 감옥에 넣고 목표를 향해가기 시작했다

언제나 그렇 듯 챌린지를 시작하면 이게 정말 될까? 라는 질문과 그래도 이렇게 했으니깐 좋은 결과 나올꺼야

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교차하며 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래도 이번 부트캠프를 통해 확신하게 된 나의 장점인 끈기와 새로 얻은 컨디션 관리법을 적용시켜서 당장의 목표에 집중하였다

일부 캡처

정답률이 높은 문제 순서대로 풀면서 초반에는 '와 나 정말 잘하네?' 였지만

점점 정답률이 낮아지자 '와 나 정말' 로 바뀌었고

더 풀어서 50%대 까지 진입하자 '와...' 로 바뀌었다

Level 1 난이도가 이게 맞나? 싶은 문제들도 있었는데, 혹시몰라 풀어 본 Level2의 정답률 높은 문제들보다 어려웠던 것 같다.

특히 카카오와 같이 실제 코딩테스트 기출문제들이 그런 부분이 많았다.

문제를 잘 읽지 못 할 경우 예외상황 처리를 놓쳐버리는 그런 문제들..

 

꽤나 애를 먹었지만 그래도 힘들기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스스로 작성 했던 코드가 정답입니다를 외치면서 해결되는 순간이라던가

코드를 가져와서 이해를 하는 과정에서 머릿속에 잘 들어오는 순간이라던가

이전에 익혔던 코드 알고리즘을 다른 문제에 적용시켜서 맞추는 순간이라던가

몰랐던 Greedy라던가 Hash라던가에 대해 이해를 하는 순간들이라던가

이러한 순간들이 이 도전을 무너지지 않게 잡아주고 있었던 것 같다 

 

분명 다른 사람들보다 늦었고, 코딩테스트의 기반도 부족하지만 그래도 나는 해 볼 만하다고 믿는다

그 동안 해 왔던 나의 모습에서 볼 수 있듯이, 목표 한 바를 이뤄내는 미래를 보며 다시 달려본다

다른 사람들이 4시간 씩 준비한다면 나는 8시간씩 준비하면 된다. 그러면 2달 정도 준비 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음 주 목표는 프로그래머스 1단계(남은 10문제) 완료 + 프로그래머스 2단계 (남은 64문제) 완료 이다.

대신 코드를 베껴서 단순히 답만 적는 것이 아닌 이해까지 완료해야 하는 조건도 걸겠다

일단 여기에 이렇게 써 놓았으니 다음 회고 때에는 다 풀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하고 있다

 

뭐, 다음 주의 나는 분명 더 잘 할꺼야

다음 주에도 회고는 계속 될 것이다. 이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요약

끝나자 마자 새로 스스로에게 거는 챌린지

자기소개서를 빠르게 작성 한 뒤에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기 시작

코드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모두 마치고 넘어가는 조건을 스스로에게 걸었다

이제 시작이지만 그럼에도 속도를 꽤 빠르게 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여러 고비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상황들을 반복하는 중이다

남들보다 짧은 준비시간임에도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밸런스를 맞춰 볼 생각이다

 

다음 주 목표는 완성 될 것이다 나는 나를 믿는다


End

728x9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